무대음향 3급
[무대예술전문인] 무대기술일반 - 극장 및 무대의 변천사 (그리스와 로마의 비교)
Le Hayyim
2025. 5. 31. 16:44
시대 \ 종류 | 객석 | 무대 | 배경 |
그리스 | 테아트론 (말발굽) |
오케스트라 (원형) |
스케네 |
로마 | 카베나 (반원형) |
오케스트라 (반원형) |
스케네 프론스 |
그리스 → 로마
객석은 말발굽에서 반원형으로,
무대는 원형에서 반원형으로,
배경은 스케네에서 스케네 프론스로 변화
* 암기법 : (객석과 무대 둘다) 점점 반원을 선호
그리스
- Orchestra : 연기 구역, 합창단
- 스케네(Skene) : 오케스트라 바로 뒤에 있는 무대 건물. 스케네 앞 문에서 배우 등장 분장실과 무대를 겸함
- 파나카스(Panakas) : 스케네에 부착된 채색된 판넬 / 현대의 평판과 같은 개념
- 페리악토이(Periaktoi) : 자연이 변할 때마다 회전하면서 새로운 면을 드러내는 삼각 판자 / 삼각기둥형태, 장면전환 역할
* 장난감 같다 (toi / toy)로 암기
- Proskenion : 스케네 앞 낮은 무대. 정면 장식
- Ekkyklema : 이동식 무대 장치
* E 이 동식
- Parodos : 배우들의 등퇴장 경로
* 아디오스 (작별인사)의 os로 외움
로마
오케스트라, 객석, 스케네가 하나의 구조로 통합
- Cavea : 객석, 반원형으로 제한됨
- Skene가 Skene frons로 건물화 됨
* 위의 표에도 있는 내용
- 극장이 평지에 설치, 다수 극장에 지붕 있음
Referenc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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