무대음향 3급

[무대음향 3급] 음향효과기(sound effector) 정리 : 필터, 리미터, 컴프레서, 디에서, 리버브 종류, 페이저, 플랜저, 딜레이

Le Hayyim 2025. 5. 31. 17:19

음향효과기 (sound effector) 

1. 음색 제어계 효과기

1) 오디오 필터 (filter)

통과대역, 저지대역, 천이대역이 존재. 

옥타브의 감소 레벨로 표현 (dB/octave)

 

하이패스 필터 (HPF)

로우패스 필터 (LPF)

밴드패스 필터 (BPF) 

* 대역폭 : -3dB 되는 지점 사이의 주파수 편차

 

2) 이퀄라이저 (equalizer, EQ)

 

2. 음량 제어계 효과기

1) 컴프레서 (compressor) 

작은 레벨과 큰 레벨 차이를 줄임

* 과도한 압축은 상대적으로 노이즈 레벨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 

* 멀티 밴드 컴프레서를 사용하여 여러 주파수 대역으로 나누어 압축할 수도 있다. 

 

파라미터

threshold : 컴프레서가 동작을 시작하는 레벨 

compression raito : 전후의 레벨 비율

attack time : 압축이 개시될 때까지의 시간

release time : 압축이 해제될 때까지의 시간

make up gain

knee : 압축이 얼마나 급격하게 이루어지는가. hard와 soft로 나뉘기도 한다. 

gain reduction meter

 

2) 리미터 (limiter)

컴프레서의 일종으로, 압축 레벨이 아주 높은 컴프레서

 

3) 익스펜더 (expander) 

작은 레벨 신호를 더 작게 줄인다

음원 레벨 편차를 확장시켜 다이나믹 레인지를 더 크게 만든다 

* 이름만 보면 확장인데, 음량을 확장한다는 의미보다는, 다이나믹 레인지를 '확장'하는 개념이라 그런 이름인 것 같다. 

 

4) 노이즈 게이트 (noise gate)

익스펜더의 압축 비율을 매우 크게 한 것

   ex) 타악기의 여음을 줄여 리듬감 강조 

 

5) 디에서 (de-esser)

치찰음을 줄여준다 

치찰음의 주파수 대역을 지정하고 동작하는 threshold를 지정해야한다.

 

6) 오토믹서 (automixer)

입력 신호의 크기에 따라 자동으로 조정하는 기기

gain sharing 방식 : 레벨 총량을 결정하여 큰 신호가 입력되는 채널을 우선적으로 출력

gating 방식 : 일정 레벨 이상이 입력되는 채널만 신호를 통과 

 

 


3. 시간 제어계 효과기

1) 리버브 (reverb)

초기 반사음 : 100ms 이내의 지연 시간을 갖는 빠른 반사음

잔향음 (reverbration) : 초기 반사음보다 지연되어 도착하는 반사음 

 

알고리즘 리버브 : 디지털 연산 및 알고리즘을 적용, 세밀한 조정이 가능하다

컨볼루션 리버브 : 실제 공간의 반사음 패턴을 측정, 임펄스 데이터를 이용하여 잔향을 만든다. 

 

- 스프링 리버브 : 스프링의 특징을 이용한 리버브

- 플레이트 리버브 : 철판에 진동을 전달하여 생성된 떨림을 이용

- 체임버 리버브 : 높은 반사율을 지닌 방(에코 체임버)

- 룸 리버브 : 비교적 작은 공간의 잔향 특성을 재현 - 짧은 잔향 시간, 자연스러운 공간감 조성

- 홀 리버브 : 클래식 공연을 위해 설계된 콘서트홀의 잔향 재현 - 긴 잔향 시간, 현악기나 보컬 등 사용

* 공간에서 유래된 리버브인지, 물질에서 유래된 것인지 구분하여 암기하는 것이 좋다 

 

리버브 파라미터

잔향시간 : 직접음으로부터 60dB 감소하는데 걸리는 시간

* 많은 수치들이 3dB 기준인데 리버브는 크게 60dB

초기 지연 시간 : 잔향이 출력될때까지 걸리는 시간 - 공간의 체적 증가에 따라 시간이 길어지는 경향 존재

확산 : 단위 시간 당 잔향의 밀도

고음/저음 감소 비율 : 리버브로 생성된 잔향에서 고음과 저음이 얼마나 빨리 감소되는지 

 

2) 딜레이 (delay) 

입력 신호를 지연시키거나 지연된 신호를 반복해 출력

음성 신호의 시간차를 보정하거나 위상 간섭 및 상쇄를 해소

더블링 또는 에코 효과를 얻는 것에 활용 가능 

 

딜레이 파라미터)

지연 시간, 피드백 이득(feedback gain) - 지연된 신호가 반복 출력될 때 원 신호보다 얼마나 감소되어 출력되는지 (%) 

 

3) 코러스 (Chrous)

일정한 주기로 크기와 음정을 변화시켜서 여러 사람이 같은 음정으로 노래한듯한 효과를 냄

목소리나 기타 등에 활용하여 풍성하게 만들어줌

 

4) 플랜저 (flanger)

시간 지연으로 콤필터 구현 

 

5) 페이저 (phaser)

시간을 지연시키지 않고 위상 변이로 신호를 피드백, 콤필터 구현 

 

 

- 기타 효과기

피치 쉬프터 (pitch shifter)

디스토션 (distortion) : 일그러짐 재현

    ex) 일렉기타에서 프리 앰프를 과도하게 올리는 경우, 보컬 효과 

 

 

 

 

 

 

Reference

국립극장. (2023). 무대음향. 교보문고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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